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KB 금융> 주가 전망과 배당일, 배당금 지급일

by 토니폴@@ 2021. 3. 23.

KB 금융 주가

 

KB 금융 배당일 배당금 지급일

 

-

 

 

금일 소개할 회사는 KB 금융입니다. KB 금융은 종합금융그룹으로서, KB국민은행, KB생명보험, KB캐피털, KB부동산신탁,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 KB데이타시스템, KB증권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KB 금융 그룹은 자본시장법 도입 및 전통적 은행업무의 수익성 감소에 따른 종합금융 서비스, 자본시장 확대에 대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2008년 8월 29일 KB금융지주를 설립하였습니다. KB금융은 막강한 자본력, 오랜 경험, 경영 이념의 최우선인 고객 만족 및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다른 금융 기업과의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KB 금융 주가 전망


KB 금융 주가

 KB금융 주가의 지난 3년 간의 흐름을 보면, 2018년 3월 23일 64,400원인 최고점을 달성한 이후 2020년 3월 20일 25,850원인 최저점으로 내려갔습니다. 이후 코로나 여파가 잠잠해진 뒤, 다시 코로나 이전 주가로는 회복하였으나 이전 최고점 주가는 회복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그래프 추세입니다. 미국 나스닥 또한, 우리나라 그래프처럼 주가가 코로나 이전 이후로 변동성이 심합니다.

 

KB 금융 영업이익

 하지만, 지난 3년간의 영업이익 및 매출액을 살펴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기업의 수익구조 다변화가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분기 실적도 삼성화재처럼 코로나 이전 상황을 회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B 금융 외국인

 최근, 외국인 및 기관은 매수 강세이며, 이를 유추하면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전문가들의 주가 전망 또한 목표주가를 58,800원으로 설정하여 향후 주가 전망이 밝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KB 금융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금리 모멘텀 변화

  • 기술적으로 상승할 여지 충분

  • 저PER, 저 PBR 종목이 관심받는 투자 트렌드 변화

  • 배당수익률 상승


 금리 모멘텀 변화


KB 금융 금리

 첫 번째, 이유는 금리 모멘텀 변화에 따른 금리 상승이며, 이로 인해 수익 증가입니다.

미국 파월 의장이 코로나 19로 인한 시장 완전 회복 시 제로금리를 유지한다고 밝혔으나,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상승 중이고, 우리나라 또한 재정수지의 적자폭이 증가하는 만큼 더 이상 금리 유지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 금리는 4분기 이후로 상승할 것이라 예상되고, 이로 인해 갚아야 할 대출 이자 증가가 증가함으로써 은행 수익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주가가 상승할 모멘텀이 충분합니다.

 


 

 기술적으로 상승할 여지 충분


두 번째 이유는 기술적으로 상승할 여지 충분하다 입니다.

은행 주는 작년 코스피 대비 28.2% 대비 초과 하락하였는데, 2000년 이후 4년 연속 초과한 사례가 없는 만큼 이번 연도는 상승할 것이라 보입니다. 또한, 2~3년 초과 하락하면 다음 해는 반드시 초과 상승했던 점을 보아 주가 상승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다른 글로벌 금융 주들과 비교해도 한국 금융주들은 가장 저평가를 받는 만큼 투자처로서 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저 PER, 저 PBR 종목이 관심받는 투자 트렌드 변화


KB 금융 저PER

 세 번째 이유는 투자 트렌드가 저 PER, 저 PBR 종목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입니다.

작년 가치주와 성장주의 수익은 양극화가 되었지만, 미국 대선 결과로 인해 향후 주도 업종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성장주에서 가치주로의 투자 스타일이 변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이며, 이를 촉발시킨 매개체는 글로벌 금리 상승 기대감입니다. 또한, 2021년 글로벌 이익 증가할 것이라 판단되며, 이는 가치주 강세로 이어집니다.

 은행은 대표적인 저 PBR, 저 PER로서 눈여겨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기업으로는 한전이 있겠습니다.

 


 배당수익률 상승


KB 금융 투자

 마지막 근거는 배당수익률 상승에 있습니다. 

표준등급법 은행들의 내부등급법 적용 및 바젤 3 최종안 도입으로 인해 은행 자본 비율이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13% 내외 , 지방은행들은 12% 내외까지 자사주 구입을 할 예정이며 이는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주 비율이 높아진 만큼 배당 수익률은 상승할 것이라 보입니다.

 

KB 금융 배당일 배당금 지급일


 

  • 배당금 : 1,770원

  • 시가 배당률 : 3.7%

  • 배당기준일 : 2020.12.31(항상 동일)

  • 배당일 : 4월 말 예정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당금과 배당률은 2020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2021년 또한, 배당금 및 배당률이 상승할 것이라 여겨집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