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한전(한국전력)> 주가 전망과 배당일 배당금 지급일

by 토니폴@@ 2021. 3. 22.

한전(한국전력) 주가 전망

 

한전(한국전력) 배당일 배당금 지급일

 

-

한전(한국전력) 썸네일

 

 금일 포스팅할 주식은 한전(한국전력)입니다. 한전(한국전력)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기업으로서, 전력수급의 안정화와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현재는 전라남도 나주시 전력로 55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임직원수는 22,979명, 매출액 59.2조나 되는 거대기업입니다. 회사의 주주 구성으로는 정부 18.2%, 산업은행 32.9%, 국민연금 7.88%, 외국인 24.12%, 법인 및 개인 16.92%가 되겠습니다. 현재는 한국거래소 및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한전(한국전력) 주가 전망


한전(한국전력) 주가

 현재 한전(한국전력)은 18년 5월 4일 최고점인 38,300원을 돌파한 이후 주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최고 발병 시기인 20년 3월 20일에는 15,550원까지 하락한 뒤 아직 코로나 이전 주가 회복은 못 하고 있는 형세입니다. 현재는 정부에서 탈원전을 주장하고 밀어붙이면서 한전(한국전력)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맞춰 기업 방향과 이념을 바꾸지 않으면, 공기업이라고 할지라도 주가는 예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할 같다고 예상됩니다. 다만, 현재 한전(한국전력)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근거가 몇 가지 있는데,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료비 연동제


 

 한전(한국전력)은 2021년 1월부터 연료비 연동제를 실시하였습니다. 연료비 연동제란 천연가스, 석탄, 석유 등 연료비의 변동분에 대한 차액을 전기요금에 반영한다는 내용입니다. 변동분은 매 분기 전기요금에 반영되며, 유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차액에 따라 3개월마다 그 금액이 반영됩니다. 하지만, 유가가 작년처럼 급격하게 변동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에 정부는 kwh당 5원 범위 내로 변동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연료비 연동제가 실시된다면, 현재는 연료비 변동에 따라 상관없이 전기요금을 책정하기 때문에 적자가 날 수 있지만, 이후에는 이 금액을 보전하여 영업이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이 보전된다면, 주가 역시 상승할 여지가 충분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연료비 연동제뿐만 아니라 기후 및 환경 요금도 2021년 1월부터 고지되고 있습니다. 기후 및 환경 요금에 포함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의무 이행비용

  •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비용

  • 석탄발전 감축비용

기후 및 환경 요금은 보통 4인 가구 기준(월평균 350 kwh) 월 1850원이 고지돼서 나가게 됩니다.

 

한전 공대 설립


한전(한국전력) 공대

 두 번째 근거는 한전(한국전력) 공대 설립입니다. 한전 공대 설립은 대통령 대선 공약이자 국정 과제로 추진되어 왔으며, 현재는 전남 나주 부영 컨트리클럽 부근에 1조 6000억 원을 들여 대학교와 연구소 등을 설립한다는 취지를 갖고 있습니다. 시기는 미정이나, 정부는 국민이 내는 전기 요금에서 3.7%를 떼어내 한전공대 설립 및 운영 비용을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에서 미는 만큼, 해당 부지 및 대학 설립이 승인이 된다면 주가 상승에 청신호로 나타날 것입니다.

 

해상풍력 개발 사업자 지위


한전(한국전력) 해상풍력

 세 번째 근거는 한전(한국전력)이 해상풍력 개발 사업자 지위를 얻어 풍력 발전소를 개발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정부는 신재생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비중이 높은 것은 태양열과 풍력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정책입니다. 현재 풍력 및 태양광 에너지 시장은 약 51조원으로 평가되고 있고, 2019년 12.7GW인 국내 태양광 및 풍력 시장은 2025년 42.7GW까지 확대되기에 유망한 시장으로 판단됩니다. 풍력 시장에 뛰어듦으로써 한전의 수익구조 다각화와 영업이익 증대는 주가에 좋은 영향을 끼쳐,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전(한국전력) 손익계산서

 위의 표를 통해 현재의 한전(한국전력)의 수익 구조와 이에 더해 풍력 및 태양광 발전소가 더해진 것을 상상하신다면, 안정적이고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출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실 수 있습니다.

 

한전(한국전력) 배당일 배당금 지급일


한전(한국전력) 배당성향

 

 한전(한국전력)의 배당금은 주당 1,216원이며, 시가 배당율(%)은 4.5%가 되겠습니다. 배당일은 4월 초가 되겠으며, 배당기준일은 2020년 12월 31일이 되겠습니다.

  • 배당금 : 1,216원

  • 배당일 : 4월 초 ( 년 1회 배당 )

  • 배당 기준일 : 20202년 12월 31일

  • 시가 배당율(%) : 4.5%

한전(한국전력) 배당

 위의 표를 보시면, 영업이익이 나지 않을 때는 배당을 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배당주 관련 주식은 앞서 설명드렸듯이 맥쿼리인프라, 쌍용양회, 한국쉘석유도 있으니 제 블로그를 통해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0